> 약관 및 방침 > 신용정보활용체제

㈜리드코프(이하”회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의거 회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종류∙이용목적∙제공대상 및 신용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1) 이용목적
①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등 상거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②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개인신용정보를 조회하기 위한 목적
③ 상품 및 서비스 홍보, 판매권유,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
④ 통계작성(상업적 목적 포함), 연구(산업적 연구 포함) 공익적 기록보존 목적 등
⑤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2) 신용정보의 종류

구분 신용정보의 종류
고유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일반개인정보 ∙ 성명, 주소, 직장정보, 전화번호, 입금계좌, 연계정보(CI) 등
신용정보주체의 거래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신용거래정보)
∙ 대출, 보증, 담보제공, 현금서비스, 카드론, 신용카드, 자사대출신청정보(신청번호, 신청일자, 신청구분, 신청채널, 대출상품, 신청금액 등) 및 (가계)당좌예금 개설내역 등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
(신용도판단정보)
∙ 신용평점, 연체, 부도, 대위변제, 기타 신용질서 문란행위 관련 금액 등
신용정보주체의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신용능력정보)
∙ 개인의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공공정보 등 ∙ 법원의 재판∙결정 정보, 체납정보, 사회보험 및 공공요금 관련 정보 등


 
2. 제3자에게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제공대상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회사 홈페이지 ‘제3자 제공현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파기절차 및 방법

1) 보유 및 이용기간
① 대부 계약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대부 거래 거절 시점, 거래종료(채권, 채무 관계가 해소된 시점) 후 5년까지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리스크 관리업무를 위해서만 보유·이용됩니다.
② 상품 서비스 안내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대부 거래 거절 시점, 대부 거래가 설정된 경우에는 거래 종료일(채권, 채무 관계가 해소된 시점)로부터 3개월 또는 그 기간 이내 고객의 수집·이용 동의 철회 시까지 보유·이용됩니다

2) 파기절차 및 방법
① 회사는 고객님이 입력한 정보가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처리 목적 달성 후 내부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신용정보관리·보호인 승인 후 담당 실무자에 의해 파기됩니다. 또한, 회사는 고객님이 거래 해지를 요청하거나 개인신용정보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도 일정한 내부절차를 거쳐 해당 정보를 완전히 삭제합니다.
②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하며,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3) 신용정보 삭제 요구
①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일정기간(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는 5년, 그렇지 않은 경우는 3개월)이 경과한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하여 서면이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다만, 신용정보법 제20조의2 제2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삭제되지 않고 분리보관됩니다.
③ 회사는 고객님의 삭제 요구를 받은 즉시 개인신용정보를 삭제 후, 또한 ②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도 그 결과를 서면, 문자메시지,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고객님께 통지해드릴 것입니다.
 
4. 신용정보 처리 위탁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
 
회사 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의 종류 및 행사방법
 
1) 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 청구
①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님의 정보를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내보이는 방법 또는 전화, 인터넷 및 그 외 본인 확인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는 수단을 활용하여 교부 또는 열람을 청구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서면, 전자문서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제공 또는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드립니다.
② 제공 또는 열람한 고객님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하실 수 있으며, 정정대상정보와 청구 사유를 기재하여 서면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 때 회사는 사실여부의 조사 및 확인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관련 증빙 자료의 제시를 요청할 수 있으며, 확인 결과 정정 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 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적절한 조치 후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 알려드립니다.
 
2) 제공 사실 통보 요구
① 고객님의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 제공받는 자, 그 이용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본인 정보의 주요내용 등을 통보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당해 통보 요구가 있는 경우 회사는 신용정보법 제35조에 따라 신용정보업감독규정 별지15의 내용을 서면, 전자문서, 문자메시지(SMS) 등을 통하여 고객님께 통보하여 드립니다.

3)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사실의 조회 및 통지 요청권
① 내부 경영관리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반복적인 업무위탁을 위하여 제공하는 경우 등을 제외하고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중인 현황의 조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조회를 한 고객의 요청이 있는 경우 요청한 날로부터 최근 3년간의 이용·제공 현황을 서면, 전자문서, 문자메시지(SMS)로 통지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① 고객님은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 종료 후 3개월이 경과한 이후 선택적 정보, 5년이 경과한 이후 필수적 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정보법 제20조의2 제2항에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5) 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
① 대부계약 체결 이후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관리 상담, 기타 업무 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②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새로운 금융상품의 소개 등 영업 목적 또는 서비스 제공목적으로 제공·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거나 이러한 목적으로 고객님께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③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를 철회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회사 고객센터로 전화(1544-2525)또는 서면 제출을 해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


6)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요구권
①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그 근거가 된 정보를 고지요구할 수 있습니다.
 
7)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요구 및 이의제기권
① 고객님은 회사에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의 상거래 관계 설정, 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의 결과, 주요 기준, 기초 정보 등에 대하여 설명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자동화평가 결과의 산출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를 제출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에 이용된 기초 정보의 내용이 정확하지 아니하거나 최신의 정보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기초정보를 정정하거나 삭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③ 신용정보법 또는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해당 고객의 요구에 따르게 되면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이 곤란한 경우, 고객의 정정 또는 삭제 요청한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 정당한 사유 없이 동일한 금융거래 등에 대해 3회 이상 반복적으로 권리를 행사하는 경우에는 설명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8)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권
①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3조의2에 따라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 등 신용정보법 및 동법 시행령에서 정하는 자에게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권은 마이데이터사업자와 한국신용정보원(MyPDS)이 제공하는 전송요구앱을 통해 행사 또는 철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신용정보원 또는 마이데이터 지원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신용정보원 : 02-3705-5800

   (www.kcredit.or.kr)

▷마이데이터 지원센터 : 02-3705-5900

   (www.mydatacenter.or.kr)


 6. 인터넷 접속 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 고객 특화 서비스 제공 및 사용성 개선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 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2) 쿠키 설정 거부 방법
①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② 설정(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방법 예시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7. 신용정보관리∙보호인 / 고충사항 처리 부서 및 담당자
 

구분 신용정보관리·보호인 고충사항 처리 부서 및 담당자
성명 정보보호실 이길진 이사 법무팀 김양근 부장
연락처 02)2126-5039 02)2126-5064